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한아시아 51호

2017.11.05

e-book

PANN

▒ 태국 할리스커피 대표 최재열 ▒

설명

한국 대표브랜드에서 태국 대표브랜드로, 할리스커피

개점 3년만에 16호점 오픈

빙수 등 다양한 메뉴 태국인에게 인기

 

한류라는 단어는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할 뿐 아니라 널리 알려져 있다. 최근 이 한류가 단지 연예인이나 가요에 국한되지 않고 한국 문화의 인기라는 넓은 의미로 퍼지면서 이에 파생되어 다양한 한국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전 세계에 소개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한국의 외식문화이다. 태국에도 다양한 한국브랜드들이 진출하면서 이제는 길에서도 쉽게 한국 브랜드 매장을 만나볼 수 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한 곳 중 하나가 바로 할리스커피이다. 태국 내 할리스커피 성공신화를 이룩한 최재열 대표를 만나보자.

 

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2012년도 2월에 한국 할리스커피에서 태국 프렌차이즈를 계약하고 2013년도에 태국에 진출한 할리스커피 타일랜드 대표 최재열입니다.

 

2. 할리스커피가 지난 2013년에 수쿰빗 1호점을 시작으로 처음 문을 열었는데, 현지 반응은 어떤지요?

하다 보니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실 2013년도 1호점 오픈 했을 당시에는 저도차도 성공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도 있었고요.

그렇게 앞만 보며 달려오다 보니 2016년 지금, 태국에 할리스커피가 16호점까지 문을 열고 태국국민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태국 젊은이들 그리고 우리 할리스커피를 사랑해주는 고객들과 많은 교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 교감을 통해 앞으로 할리스커피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감을 지속적으로 영위하여 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한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3. 태국은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는 만큼 외식 시장도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가 들어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브랜드인 할리스커피가 강점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할리스커피가 태국에 진출해서 3년 반이 됐습니다.

같은 시기에 다른 글로벌 커피브랜드 3개 업체가 태국에 진출했고요. 그 중 저희 할리스커피가 가장 성실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할리스커피가 16호점을 여는 동안 몇몇 글로벌 커피브랜드들은 태국시장에서 철수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제 욕심으로는 16호점이 아니라 몇 백, 몇 천의 매장을 내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장 하나, 하나가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특색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섣불리 매장을 오픈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대형쇼핑몰을 따라 오픈하고 그 안에서 쇼핑몰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우리 할리스커피를 위해 그 쇼핑몰에 오고 싶을 정도의 브랜드 가치를 창출해내고 싶고 또 현재 그러한 과장을 거치며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4. 태국에 진출하려는 분들 중 할리스커피와 같은 프랜차이즈를 통해 태국을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이 주의할 점 같은 조언을 해주신다면?

프랜차이즈라고 하면 커피전문점, 음식점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에도 그런 식의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고요.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진출 전 너무빨리 시장을 평가하지 말고 지켜보라는 것입니다.

태국을 오랫동안 보고 느낀 뒤 보완할 점을 보완하고 준비한 뒤 태국에 진출한다면 분명히 한국보다 더 큰 시장이 열려있다고 자신합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20122월에 태국에 와서 16개월 정도 시장조사 및 준비기간을 거쳐 매장을 오픈 했습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바로 당장 성과를 내려고 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철저히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앞으로 할리스커피의 성장계획이 있다면?

할리스커피를 단순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아닌 문화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 방콕 방나지역에 2000평 규모의 타운이 공사 중입니다. 그 옆에 저희 할리스커피에서 세컨브랜드를 만들어 오픈할 예정입니다.

바로 팩토리라는 뷔페식당인데요. 고객이 먹고 싶은 음식과 함께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는 맛있는 맥주를 곁들일 수 있는 외식문화 공간입니다.

고객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저희 할리스커피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큰 규모의 매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 할리스커피 센트럴 팔람9점이나 씨나카린점 등은 거의 100평에 가까운 규모로 들어서 있습니다.

답답한 공간에서는 고객이 마음 편히 쉬거나 즐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큰 규모의 매장을 통해 고객 모두가 재미있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드리고 싶습니다.

 

6. 마지막으로 태국 내 교민들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할리스커피가 교민분들의 사랑으로 여기까지 성장한 것 같습니다.

특히 1호점인 수쿰빗점의 경우, 많은 교민분들과 한국인 관광객분들이 방문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성원으로 태국인들에게 저희 할리스커피라는 브랜드가 조명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시간을 빌려서 모든 교민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저희 할리스커피가 교민사회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꼭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 엮인글 0




인기글

마켓플레이스

아이폰6s, 6

기스하나 없는 제품입니다. 6S 16기...

골프채 및 모니

골프채팝니다 샤프트 s300에 미지노 px25...

엘지 G4

G4 : 2800밧 상태 폰 본...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pann.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PANN%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pann.php%3Fmid%3D79%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C%90%EC%9D%B8%ED%84%B0%EB%B7%B0%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