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PANN

* 태국의 기본정보

hit : 7003, scrab : 0, recommended : 1
 

* 풍습

태국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볼 때 특이하거나 크게 이질적인 관습은 없다. 그래서 스스로 생각해서 예절에 어긋나는 행동만 삼가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태국에는 가장 보편적이면서 전통적인 인사법'와이Wai'가 있다.두 손을 합장하고 얼굴에 모으는 방식으로 상대에게 존경을 표한다.인사를 받는 측도 그와 같은 방식으로 '와이'로 답한다.그러나 나이가 어린 신분의 사람에게는 '와이'를 하지 않는다. 여행자가 현지인을 만날 때 먼저 와이를 하는 것도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태국은 불교 국가인 만큼,불교와 관련된 예절이 많다. 사원 불당안에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며 단정한 옷차림이어야 한다. 이른 아침(오전6시경)거리를 줄지어 가는 스님들을 볼 수 있는데 가정 주부들은 이들 스님에게 밥, 반찬, 과일,연꽃 등을 시주한다.

태국의 가정에는 거의 모든집에 작은 사당(?)을 마련하고 있다. '싼 프라품San Phra Phum' 이라는 이름의 이 사당은 대게 마당 한 모퉁이에 놓여 있는데, 마당이 없는 집은 거실이나 방안에 있는 경우도 있다. 태국인들은 매일 아침,이곳에 먹을 것과 꽃등을 올려 놓고 향을 피우며 불공을 드린다. 이러한 관습은 가정뿐만 아니라 택시나 버스 또는 배(선박)등에서도 사당은 없지만 운전석 위의 거울엔 어김없이 햐얀 자스민 꽃으로 된 작은 '퐁 말라이'가 걸려 있다. 역시 이것도 운전수가 안전운행 또는 개인적인 소원을 비는 의미로 불공과 같은 뜻을 지닌다. 이'퐁 말라이'는 귀한 손님을 영접할 때도 사용한다. 태국인은 국가에 대한 예절도 대단하다. 오후 6시, 거리에 국가가 울리게 되면 모든 사람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국가 연주가 끝날 때까지 제자리에 서 있는 것이다. 국가와는 별도로 국왕에 대한 찬가가 있다.국왕찬가는 영화나 연극등 공연을 시작할 때 연주가 되는데, 이때 모든 관객은 일어서서 예를 표해야 한다.

태국인들은 머리부분을 신성하게 생각하고 있어 어떠한 이유이던 남의 머리를 만지는 것을 금기로 한다.또 상대방 앞에서 손가락질로 얘기를 한다던가 발을 상대방을 향해 뻗친다던가 하는 행동을 삼가한다



* 음식
태국은 세계 각국 요리의 전시장이다. 유럽, 아시아, 미국 등 각지의 요리를 많은 레스토랑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태국 요리는 뛰어난 맛과 향으로 유명한데 특히 볶음밥 요리, 스프,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다.


* 종교
태국인의 94%이상이 불교신자이다. 그러나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고 있으며 불교 이외의 다른 종교 의식도 행해진다. 히나야나 또는 소승불교가 정통이자 태국의 국교이다. 태국의 모든 왕들은 전통적으로나 법률상으로나 불교 신자들이다.


* 기후
대체적으로 태국의 기후는 몬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수라타니나 코사무이 등의 태국만 쪽을 제외하곤 태국의 몬순시기는 5월부터 10월이다. 몬순기는 강우를 동반하며 남부로 갈수록 우기가 길어지고 강우량도 많다. 기본적으로 태국은 습도가 높은 열대기후이다. 습도가 높아서 더더욱 덥게 느껴진다. 치앙마이 등의 북부지역은 습도도 낮은 편이고 12월부터 2월 사이 기온이 10도까지 떨어지는 일도 있다.(한국인에겐 시원하고 좋은 온도겠지만 태국에선 낮은 기온으로 인해 얼어죽는 사람도 생긴다.)


* 축제
태국인들은 노는 것을 즐기고 감정이 풍부한 민족으로 축제는 태국인의 생활속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매년 태국에서는 과거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 또한 각종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태국의 많은 축제들은 유쾌하고 화려하여 관광객들의 흥미를 끄는 반면에 엄숙하고 장엄한 축제들도 있다. 또한 흥미있는 가장행렬이나 불교의식 풔?이국적인 행사들 중 어느것도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어 유쾌한 추억과 좋은 인상을 줄뿐만 아니라 태국이 아시아에서 가장 이국적인 나라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태국에서 대부분의 축제는 불교, 매년의 농사, 또는 태국왕을 기리는 행사와 관계가 깊다. 일부 행사는 양력에 의거 진행되지만 불교와 관련된 행사들은 음력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되기도 한다. 또한 이중에는 태국의 국경일도 많다.

- 마카푸자(Makha Puja)/2월 보름, 공휴일
마카푸자는 옛날에 부처의 설법을 듣기 위하여 1,250명의 제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것을 기념하는 날로 이날을 맞아 스님들에게 공양을 하고 새와 물고기들을 방생하며 스님들의 설법을 듣는다. 해가 지고나면 태국전역의 사원에서는 스님들이 촛불을 밝힌 사람들을 이끌고 사원주위를 세번 돈다. 참가자들은 각자 꽃과 향, 불밝힌 양초를 손에 들고 부처와 그의 가르침, 그리고 부처의 제자들에 대한 경의를 표한다.

- 꽃축제(Flower Festival)/2월의 매 금,토,일요일
방콕에서 북쪽으로 700km 거리에 있는 치앙마이에서는 꽃이 가장 아름답고 기후가 좋은 매년 2월 꽃축제가 개최되는데 꽃마차 행진, 미인 선발대회등이 개최된다.

- 파타야 축제(Pattaya Festival)/4월초
태국의 세계적인 해변휴양지 파타야에서는 미인선발대회, 꽃마차행진 및 특별한 행사들이 벌어진다. 특히 아름다운 해변에서 펼쳐지는 불꽃놀이가유명하다.

- 송크란 축제(SongKran Festival)/4월 13일~15일 (공휴일은 12~14일)
송크란은 태국고유의 설날로 특별히 치앙마이에서는 이 기간동안 성지순례, 미인선발대회, 무용공연, 사람들에게 물을 끼얹으면서 축복을 하는 등 다양한 행사가 벌어진다.

- 송크란 축제, 암포프라프라다엥(SongKran Festival, Amphoe Phra Pradaeng)/4월 2째주
방콕 남쪽 몬(Mon)족이 살고 있는 사뭇프라칸(Samut Prakan)주의 프라파다엥 거리에서는 위와 유사한 행사들이 벌어진다.

- 로양플로잉기념일(Royal Ploughing Ceremony)/5월초
방콕의 사남루앙(Sanam Luang)광장에서 개최되는 이행사는 태국국왕이 직접 주관하며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이하여 브라만 의식의 재현 및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기념의식이 거행된다.

- 로케트축제(Rocket Festival)/5월 2째주
5월 2째주 태국 북동부의 야소톤(Yasothon)에서는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5월에 농사르 하기전에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대형 로케트를 공중에 발사한다. 로케트 축제는 전통적으로 농사가 시작되기 전에 그 조짐을 논에서 연기가 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로케트를 발사 하기전에 미인선발대회, 민속무용공연 및 흥겨운 잔치등이 벌어진다.

- 비사카푸자(Visakha Puja)/5월 보름, 공휴일
5월 보름, 공휴일 비사카푸자는 불교신자에게 있어서 가장 거룩한 날로 부처의 출생. 득도 및 해탈을 기념하여 각종 행사가 벌어진다.

- 과일 출제(Fruits Fairs Contrywide)
라용, 찬타부리, 차초엥사오, 핫야이등 태국의 주요과일산지에서는 람부탄, 두리안, 잭푸르츠, 귤등 과일 결실의 계절을 맞아 각종 민속공연 및 과일 전시회를 개최한다.

- 왕비 탄신일(H.M.the Queen's Birthday)/8월 12일, 공휴일
시리키트 태국왕비의 탄신일을 맞아 특별히 방콕의 정부청사 및 정부기관건물들이 형형색색의 등으로 장식된다.

- 옥판사/톳카틴(Ok Phansa & Thot Kathin)/10월중
옥판사는 우기가 끝나고 태국전역에 카틴 시기(건기)가 시작되는 것을 기념하여 스님에게 앞으로 다가오는 수도기간 동안 사용할 새로 지은 의복과 기타 물품들을 선물한다.

- 채식주의자 축제 (Vegetarian Festival)/10월중
푸켓에 거주하는 중국계 태국인들이 9일간 채식주의자가 되는 기간으로 첫날에는 흰옷을 입은 참가자들이 행진을 하며 수행과 관련한 여러행사가 개최된다.

- 보트경주(Boat Races)/10월중
우기가 끝나는 10월에는 이를 기념하여 태국의 여러 곳에서 보트경주가 벌어진다. 방콕에서 북쪽으로 790km 거리에 있는 난(Nan)에서는 유명한 보트경주가 벌어지며 이밖에도 수럇타니(Surat Thani), 피치트(Phichit), 나콘파놈(Nakhon Phanom), 파툼타니(Pathumthani)등에서도 보트경주가 개최된다.

- 로이 크라통(Loi Krathong)/11월 보름
이날을 맞아 태국인들은 크라통이라고 하는 조그마한 연꽃모양의 바나나잎으로 만든 배에 불을 밝힌 초와 향, 꽃, 동전등을 실어서 강물과 수로로 띄워보낸다. 이축제는 태국의 축제 중에서 가장 낭만적인 축제로 사람들은 이렇게 함으로써 물의 신을 가리고 전년도의 죄를 씻을 수 있다고 믿는다.

- 코끼리 축제(Elephant Round-Up)/11월 세째주
태국의 북동부 수린(Surin)에서는 100여마리의 코끼리가 참가하는 인기있는 축제로 민속무용과 전통민속공연이 벌어지며 그 사이에 코끼리들이 유서깊은 야생코끼리 사냥, 코끼리들의 지성과 힘, 우아함과 복종하는 모습들을 보여주며 코끼리 축구시합, 중세시대의 장엄한 전쟁모습등을 재연한다.

- 콰이강의 다리주간(River Kwai Bridge Week)/11월 말, 12월 초
방콕의 서부지역인 칸차나부리(Kanchanaburi)에서 개최되는 축제로 유명한 콰이강의 다리에서 빛과 소리의 쇼를 개최한다. 이밖에도 유물전시회, 민속공연, 제2차세계대전 당시에 사용되었던 증기기관차에 탑승하기 등 많은 행사들이 벌어진다.

- 국왕 탄신일(H.M the King's Birthday)/12월 5일, 공휴일
12월 3일에 왕궁 근위대에서 푸미폰 국왕폐하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의식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12월 5일에는 태국 전역에서 축제가 벌어지는ㄷ 정부기관건물들이 특별히 형형색색의 전등으로 장식되며 방콕의 라차담논거리와 왕궁부근은 화려한 빛과 주명으로 환상의 거리로 변한다.


* 철 따라 나는 과일
태국은 과일의 천국이다. 망고, 망고스틴, 두리안, 파인애플, 수박, 파파야, 람부탄, 롱안, 리치, 타마린드, 석류열매, 야자수열매, 오렌지, 포맬르, 잭프푸츠 외에도 20여 종류의 바나나 등 수많은 과일을 연중 즐길 수 있다.

1월부터 ~4월까지는 포도, 잭프루츠, 자바사과, 귤, 수박, 석류열매 등이 제철이며 그 다음에는 망고, 리치, 파인애플, 두리안, 망고스틴 등이 나온다.

7월에는 롱안, 랑삿, 대추, 패션프루트(시계꽃열매), 포맬로, 사탕사과 외에 귤, 포도, 수박 등이 다시 나온다. 바나나, 코코넛, 구아바(반석류의 열매), 파파야 등은 연중 계속 해서 맛볼 수 있다. 이중 어떤 과일들은 추수할 때 이를 기념하여 축제를 열거나 미인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4월초에 차초엥사오(Chachoensao)에서는 파엣리우망고축제(PaetRiu Mango Festival)가 개최된다. 망고는 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형적인 태국과일이다.

5월에는 송클라 (Songkla)에서 과일시장이 형성되며 과일 조각대회 및 미인선발대회 등이 개최된다. 6월에 찬타부리 (Chanthaburi)에서는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우는 두리안을 비롯하여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각종 과일들을 전시하는 전시회가 열린다.

9월에는 방콕근교 나콘파톰(Nakhon Pathom)에서 포맬로 시즌을 맞아 과일과 꽃으로 장식한 마차행진을 벌인다.


* 지형
태국의 면적은 517,000km2로서 프랑스와 비슷하며 한국(남한)에 비하면 9배 정도 크다. 태국은 북쪽으로 미얀마(버마), 라오스, 동쪽으로 캄보디아, 남쪽으로 말레이지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대륙으로부터 뻗어나온 말레이반도까지 뻗어있는 영토 덕분에 전체적으로 코를 늘어뜨린 코끼리의 두상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태국의 남북 최장거리는 1860킬로미터로서 다양한 기후대가 태국에 걸쳐있다. 미얀마와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는 태국의 북부지방은 고산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부로터 말레이반도에 걸쳐있는 남부지방까지 평야지대가 이어지며 화강암으로 이루어지 열대 섬들이 안다만 해와 차이나 해에 흩어져있다. 태국은 크게 4개의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차오프라야강 덕분에 기름진 중부지방, 북동부의 고지대, 산과 계곡이 많은 북부 고산지역, 말레이 반도에 말레이지아 국경까지 뻗쳐있는 남부이다.


* 산업
물론 주요 산업은 관광업이다.

- 국가경제계획
1961년에 태국에 소개되었다. 연 평균 성장율 8.2%를 예상하는 7차 5개년계획 (1992-96)은 경제성장과 국가기반 쇄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 농업
국내 생산물의 15%를 차지한다. 태국의 주식인 쌀이 주요 작물인 동시에 주요 수출품 이다. 차오프라야강 유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건기동안 관개를 이용 1년에 2번 작물을 생산한다.
- 고무
주요 수출품 중 하나인 고무는 남반도의 적은 재배지에서 자란다.
- 어업
역시 중요한데 지나친 산림파괴로 인한 환경보호의식의 증대로 1989년 상업적 반출이 금지되었다.
- 정교화된 생산품
국내 생산량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산업들에는 식품생산·주석과 석유정제·직물생산·의류·장난감·집적회로·소비전자제품 등이 있다. 수공예품과 담배는 많은 도시와 지방시장을 위해 생산되고 있다.
- 외국자본
일본인이 주를 이루는 최근에 급작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교통은 수로와 방콕으로부터 뻗어 있는 도로 및 철도가 이용되고 있다.
- 주요항
방콕은 태국 해외무역의 90%이상을 취급한다.
- 주요 수출품
직물,생선,쌀,고무등이 있는 반면주요 수입품에는 기계류,대량생산품,화학품,석유등이 있다.
- 관광수입
역시 외화획득의 주를 차지하고 있다.


* 태국인의 성격
은 평상시에는 온순하고 자유로운 마음으로 생활을 하나 자존심이 상하면 다혈질의 성격을 보이며 매우 거칠어 진다. 이러한 것을 서로 잘 알고있기 때문에 평소 잘 참으며 싸움에 말려들지 않는다. 싸움을 한다는 것은 사생결단을 낸다는 의미이다.

태국인들은 날이 더워 짜증스럽더라도 그늘 밑에 앉아 서로 농담을 주고 받으며 얼굴에 웃음을 잃지 않는다. 흔히 말하는 "미소의 나라" 사람들이기 때문인가 보다.


* 태국인의 직업
약80%가 농업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고 있다. 곡물이나 과일, 양란, 화초 등을 수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인다. 농업과 종교적인 의식,축재등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태국?이국적인 나라로 만들었다. 타이에서는 군주와 종교는 신성시 되고 있다.


* 주의사항
태국 사람들은 이 두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모욕하지 않는 한 모든 종류의 행위에 대하여 관대하다. 왕의 얼굴이 있는 물건도 마치 진짜 왕처럼 생각하는데 사진을 향해 손가락질을 한다거나 왕의 얼굴이 있는 동전이나 지폐를 함부로 다루는 것은 삼가할 일이다. 불교는 중요한 종교이며 오렌지색 가사를 입은 승려와 금, 대리석, 돌로 만든 불상들은 보통 볼수 있는 환경이다.

일반화된 불교의 형태는 성인이나 도사의 도움없이도 열반을 이룰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강조하는 Theravada학교에서 배울수 있다.

사원을 방문할때에는 적절한 옷차림을 해야한다. 반바지나 소매없는 옷은 안된다

태국은 풍부한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으며 태국의 전통예술을 통해서 이러한 문화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의 관계
태국과 한국의 관계는 고려 말에서 조선 초인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태국의 옛 이름인 시암 왕조는 1391년과 1393년 두 차례에 걸쳐 한국에 교역사절단을 파견했다. 그러나 해로에 나타나는 해적 때문에 교류가 중단되었다. 단절된 양국관계는 1950 년 태국정부가 3,650명의 태국 젊은이들을 유엔군의 일부로써 한국전쟁 (6.25)에 파견함으로써 재개되었다. 태국 군대는 129명의 사상자와 1,139명의 부상자를 냈지만 나머지는 한국에 대한 따뜻한 기억을 가지고 돌아왔고 젊은 세대들에게 아리랑을 가르치기도 했다. 
작성자: yooyoo , 작성일 : , 수정일 :
댓글 26 | 엮인글 0

▒ 북한의 대남 사이버공작 실상 및 시사점 ▒
다음글이 없습니다.



새로 올라온 글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I%E2%99%A1%ED%83%9C%EA%B5%AD%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2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3%9C%EA%B5%AD%EC%B9%BC%EB%9F%B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4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90%EC%9C%A0%EC%B9%BC%EB%9F%B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