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PANN

태국의 문화

hit : 7013, scrab : 0, recommended : 1
 

태 국

타이 왕국(타이어: ราชอาณาจักรไทย 랏차 아나짝 타이)은 동남아시아의 나라이다. 동쪽으로 라오스캄보디아, 남쪽으로 타이 만말레이시아, 서쪽으로 안다만 해미얀마와 접하고 있다.

한문으로 음차한 태국(泰國)이라고도 부르며, 1949년까지 사용했던 시암(태국어발음으로는 싸얌)(สยาม)이라는 옛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타이(ไทย)는 "자유"라는 뜻이다.

 

아시아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태국은 불교의 나라로서 인도와 중국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세기 동안 외국인들에게는 씨암(Siam)으로 잘 알려져 왔다. 면적은 약 51만 평방km이고 6,500만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프랑스와 거의 비슷한 크기이다.

또한 서쪽과 북쪽으로는 미얀마, 북동쪽으로는 라오스, 동쪽으로는 캄보디아 그리고 남쪽으로는 말레이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동남아시아의 지리적, 문화적, 종교적 교차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이다.

◈수 도 : 방콕(BANGKOK, 953만명)
◈인 구 : 약 6,499.7만명(2006년 기준)
◈기 후 : 고온다습의 아열대성(연평균 기온 27.6℃, 연평균 습도 79%)
◈면 적 : 51.4만㎢(한반도의 2.3배)
◈주요언어 : 타이어(공용어)
◈주요도시 : 치앙마이(Chiang Mai), 콘캔(Khon Kaen), 핫야이(Hat Yai)
◈주요민족 : 타이족(Thai, 81.5%), 화교(13.1%), 말레이족(2.9%), 기타(2.5%)
◈종 교 : 불교(소승, 95%), 회교(4%), 기독교(1%)

태국의 음식

타이의 음식은 다섯 가지 기본적인 맛, 단 맛, 향이 강한 맛, 신 맛, 쓴 맛, 짠 맛이 어울어져 있다. 타이 음식에 보통 쓰이는 재료로는 마늘, 고추, 라임 쥬스, 레몬 그라스, 생선 소스가 있다. 주식은 , 특히 다양한 자스민 쌀(홈 말리 쌀이라고도 함)이며 거의 매 끼니에 포함된다. 타이는 세계 최대의 쌀 수출국이며 타이 사람들은 1년에 100킬로그램(도정미 기준)의 쌀을 소비한다. 타이가 원산지인 5000여 가지의 쌀이 필리핀에 있는 국제쌀연구소(IRRI)의 유전자 은행에 보관되어 있다. 타이의 국왕은 국제쌀연구소의 공식 후원자이다.

태국의 문화재

에메랄드 사원, 새벽사원, 왕궁./ 라마 4세, 람캄행왕, 차크리

태국의 전통문화

조상에 대한 존경은 타이의 정신적 관습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타이 사람들은 환대하는 마음과 관대한 마음을 가졌으나 강한 사회적 계급 의식도 있다. 타이 문화에서 어른 공경은 중요한 요소이다. 연장자가 항상 가족 대소사를 결정하거나 의례를 주관한다. 타이의 전통 인사법인 "와이"는 두 사람 중 젊은 사람이 먼저 하는데, 이는 손바닥끼리 서로 닿도록 두 손을 모은 다음, 손가락 끝은 위로 향하게 하고 얼굴이 손에 닿도록 머리를 숙여서 하는 인사이다. 이 인사를 할 때는 남자는 "싸왓디 크랍", 여자는 "싸왓디 카"라는 인사말을 함께 한다. 그러면 연장자가 같은 방법으로 답례한다. 타이의 아이들이 학교에 갈 때, 부모님에게 존경의 마음을 보이며 "와이"를 행한다. 학교에서 돌아와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와이는 타인에 대한 존경과 경의의 마음을 표시하는 것인데 이는 인도 문화권의 나마스테와 비슷하다.

무어이 타이(무에타이, 타이식 권투)는 타이의 국가적인 스포츠이다. 타이 사람들은 그냥 "무어이"라고 부르는 격투기이다. 과거에, 무어이는 궁정 병사들이 전장에서 무장해제되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 배웠다. 병사들이 제대한 뒤 그들 상당수는 불교 승려가 되었고 사찰에 머물렀다. 타이 사람들의 삶은 불교, 사찰과 가깝게 관련되어 있는데 타이 사람들은 자녀들을 사찰에 보내 승려 교육을 시키기도 한다. 무어이는 사찰의 교과목 중 하나이다.

무어이 타이는 1990년대에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동남아시아의 다른 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격투기가 있지만 무어이 타이는 팔꿈치를 포함한 때리기 공격, 던지기 공격, 무릎 공격을 허용하는 규칙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축구가 무어이 타이를 대신하여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제는 타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이다. 타이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잉글리쉬 프리미어 리그의 팀을 텔레비젼을 통해 응원하는 장면은 낯설지가 않게 되었다. 또 한가지 과거에 인기있었던 스포츠로 날리기가 있었다.

다른 사람의 머리에 손을 대거나 발로 어딘가를 가리키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머리는 신체에서 가장 신성한 것으로, 발은 가장 더러운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른 아시아권 문화들과 마찬가지로 타이의 문화도 서구화의 영향에 압도되어 가고 있으며 전통적인 금기사항의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다.

타이에서는 과 문서들이 비종교적으로 가장 숭배되는 물건이다. 따라서, 책을 탁자에서 미끄러지게 하거나 바닥에 놓아서는 안 된다.

태국의 전통의상

난짜오시대 이래 태국의 전통적인 의상은 파퉁(pha thung) 또는 파친(pha sin)이라고 부르는

의상이다. 파퉁은 폭 약 1m, 길이 약 2m의 통 모양의 천으로 마름매 부분은 꿰매져 있고 허리 좌측

에서 포개지며 금색이나 은색의 벨트로 조여 착용하는데 어떠한 체격에도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 몇차례나 목욕을 하는 태국인에게 있어서 여성이 강에 들어갈 때 파 퉁을 가슴 위까지 걷어

올리고 입은 채 들어가 비누로 몸 전체를 씻고 물에서 올라오면 강렬하게 비추는 태양으로 곧 말라

세탁이 끝나는 아주 편리한 의상이다.

 파퉁은 캄보디아 및 라오스를 거쳐 태국에 들어온 것으로 치앙쌘 시대에는 공식석상에서 파 퉁에

실크나 무명으로 된 블라우스를 입고 허리에는 색깔이 다른 벨트를 차고 있었다.

또한 보통은 폭이 넓은 천 한장으로 가슴을 숨기듯 어깨부터 걸치고 있었다. 이 천은 훗날

싸바이(sabai)의 원조가 된다.

남성은 파 카우마(pha khao ma)라고 불리우는 무명의 화려한 무늬의 허리천을 감아 배 앞에서 묶

고 상반신은 나체였다. 이 허리천은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물고기를 잡거나 과일을 딸때 보자

기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현재에도 태국인들은 집에서 편히 쉴때에 티셔츠를 입고 아래는

파 카우마를 입는다. 통풍이 좋아 더운 날씨에 적격이라 동남아시아 전반에서 이용되고 있다.

작성자: 물댄동산 , 작성일 : , 수정일 :
댓글 38 | 엮인글 0

▒ 북한의 대남 사이버공작 실상 및 시사점 ▒
다음글이 없습니다.



새로 올라온 글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I%E2%99%A1%ED%83%9C%EA%B5%AD%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2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3%9C%EA%B5%AD%EC%B9%BC%EB%9F%B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4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90%EC%9C%A0%EC%B9%BC%EB%9F%BC%3C%2Fspan%3E%3C%2Fa%3E